[A.A.F] 로맨스 애니 추천(feat. azunyaa)
본문 바로가기
애니 추천/장르별 애니 추천

[A.A.F] 로맨스 애니 추천(feat. azunyaa)

by azunyaa 2021. 4. 23.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디자인,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일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평점은 10점이 만점입니다.
- 원작과 별개로 애니메이션 자체만 평가합니다.

2021.04.22 1차 시작

2021.12.04 오탈자 수정, 타카기 양 추가

2022.01.31 2차, alt 태그 추가

2022.11.08 3차 비스크돌 추가


평가 기준
· 10/10 :
장르 상관없이 애니를 좋아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작품
·   9/10 :
해당 장르를 대표하는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작품
·   8/10 :
해당 장르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
·   7/10 :
해당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추천하는 작품

 

※ 청춘 로맨스나 러브 코미디의 경우 청춘물과 코미디물에서 동시에 소개할 예정입니다.
※ 다만, 하렘은 따로 소개할 예정입니다.(히로인이 3명 이상일 경우 하렘으로 분류합니다.)

 


 

[A.A.F] 하렘 애니 추천(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디자인,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

azunyaa.tistory.com

↑ 히로인이 3명 이상인 작품을 찾고 계신 분은 이쪽


목록

더보기

 

 

경계의 저편

1. 경계의 저편

장르 - 학원, 능력, 로맨스, 액션

제작사 - 쿄토 애니메이션

 

쿄애니풍 액션 판타지. 쿄토 애니메이션이 새로운 감독을 기용하면서 이전작과는 다른 새로운 연출과 장르에 도전한 작품입니다. 원작이 진행되지 않아 거의 오리지널 스토리로 마무리 지어서 전체적으로 개연성이 부족하지만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액션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메인 히로인이 안경 캐릭터라는 점. 위 일러스트의 캐릭터가 마음에 드신다면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8/10 : 따뜻한 색감의 액션 판타지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골든 타임

2. 골든 타임

장르 - 드라마, 로맨스

제작사 - J.C.STAFF

 

토라도라의 대학생판. 작가의 전작 토라도라와 달리 등장인물이 대학생이기 때문에 조금 더 성숙한 감성을 기대하였지만 상대적으로 단락적이었던 점은 아쉬웠습니다. 작화가 월등하게 좋은 것도 아니고 연출도 조금 아쉽지만 나름 사랑스러운 부분이 있는 작품이었습니다.(특히 염장질...)

 

7/10 : 토라도라의 느낌이 나는 연애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괴롭히지 말아요, 나가토로 양

3. 괴롭히지 말아요, 나가토로 양

장르 - 일상, 코미디, 로맨스

제작사 - 텔레콤 애니메이션 필름

 

말괄량이와 소심남 조합. 사디스틱 한 면이 있는 히로인 나가토로와 매번 당하기만 하는 선배의 일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사용한 연출, 캐릭터의 특성을 살린 작화 등 영상적인 면을 신경 쓴 모습이고 성우의 연기도 캐릭터와 잘 어울려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원래 수위가 상당히 높은 작품을 그리던 작가라서 중간중간 이를 연상시키는 서비스 신이 섞여 있기 때문에 이런 요소를 꺼리시는 분에게는 비추합니다.

 

7/10 : 일상 전개가 메인인 러브 코미디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귀엽기만 한 게 아닌 시키모리 양

4. 귀엽기만 한 게 아닌 시키모리 양

장르 - 코미디, 로맨스

제작사 - 동화공방

 

색다르기만 한 게 아닌 러브 코미디. 히로인이 보이쉬 한 면이 있다는 점이 특징적인 로맨스 코미디 작품입니다. 원작의 선이 많은 그림체를 최대한 살린 캐릭터 디자인과 인물들의 감정을 부각하는 표정 묘사가 압권이지만  분명하지 않은 표현과 화사한 색감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히로인의 갭모에를 제외하면 조금은 단조롭고 뻔한 스토리 라인은 조금 아쉽습니다. 눈이 즐거우면서도 가볍게 즐기기 좋은 작품을 찾고 계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뛰어난 작화의 가벼운 러브 코미디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5. 그 비스크 돌은 사랑을 한다

장르 - 로맨스, 코미디, 일상

제작사 - CLOVER WOKRS

 

덕후 + 갸루 + 순애. 의상부터 촬영까지 코스프레라는 소재에 상당히 진심인 작품입니다. 이야기의 본질은 큰 갈등이 없는 순애 로맨스 코미디지만 적절한 노출과 함께 히로인의 이미지가 에피소드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매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기대되었습니다. 눈이 즐거운 로맨스 코미디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가볍게 즐기기 좋은 로맨스 코미디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내 이야기!!

6. 내 이야기!!

장르 -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매드 하우스

 

남성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순정 로맨스물. 순정물이기 때문에 캐릭터들이 입체적이지는 않지만 주인공 고우다의 임팩트가 2쿨(24화) 분량 안에서 충분히 발휘됩니다. 작화도 매드 하우스답게 깔끔하고 순정 만화 특유의 오글거림이 덜하여 순정 로맨스물에 입문하시는 분에게 가볍게 추천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8/10 : 남녀 구분 없이 로맨스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너에게 닿기를

7. 너에게 닿기를 (+ 2기)

장르 - 로맨스

제작사 - Production I.G

 

최고의 순정 로맨스물. 양다리와 같은 불편한 요소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일편단심으로 상대방만 바라보는 The 순정만화인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순정물은 손가락이 오그라드는 타입인데 그럼에도 참고 볼 정도로 풋풋하고 달콤합니다. I.G의 수려한 작화와 연출로 일반에게도 많이 알려진 순정 로맨스의 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9/10 : 순정 로맨스물의 왕도, 순정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에게는 비추

 

늑대와 향신료

8. 늑대와 향신료 (+ 2기)

장르 - 드라마, 로맨스, 시대

제작사 - 브레인즈 베이스

 

라노벨계의 강철의 연금술사인 늑대와 향신료를 애니화 한 작품. 옛날 작품인 만큼 작화도 부족하고 이야기도 중간에 끊기기 때문에 솔직히 명작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높은 평가를 하는 이유는 상인 간의 심리전이라든지 호로와의 미묘한 애정관계를 그려내고 있는 원작의 훌륭한 스토리를 편애하기 때문입니다. 히로인 호로의 성우의 연기 또한 훌륭하니 드라마, 로맨스 장르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9/10 : 잔잔한 분위기의 로맨스물을 좋아하고 중세 시대의 상인을 주인공으로 하는 스토리에 관심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달이 아름답다

9. 달이 아름답다

장르 - 로맨스

제작사 - feel.

 

자극적인 요소를 배제한 풋풋한 순애물. 중학생의 첫사랑이 이루어진다면 이런 느낌일까 싶을 정도로 감정을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었다는 것이 느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연애의 밝은 부분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큰 갈등 없이 진행되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첫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기승전결이 깔끔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이가 썩을 정도로 달콤하다 못해 씁쓸해지는 로맨스물

 

미확인으로 진행형

10. 미확인으로 진행형

장르 - 학원, 로맨스, 일상

제작사 - 동화공방

 

순수하고 가벼운 일상 로맨스. '너에게 닿기를'과 같은 순정물과 달리 손발이 오그라들지 않는 깔끔한 작품입니다. 인물에 플레어를 받는 부분을 완전히 백색으로 처리하는 독특한 작화를 사용하였습니다. 일상물의 대가 동화공방답게 캐릭터들도 원작에 비해서 부드럽게 잘 뽑혔고 오프닝, 엔딩 영상도 매우 귀엽습니다. 일상 로맨스물에 입문하기 좋은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로맨스물에 입문하기 좋은 작품, 가벼운 로맨스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빨강머리 백설공주

11. 빨강머리 백설공주

장르 - 판타지, 로맨스

제작사 - bones

 

순정 왕궁 판타지. 왕궁 로맨스라는 틀 이외에는 백설 공주와는 연관성이 거의 없는 작품입니다. 화사한 색감의 배경 작화와 본즈 다운 안정적인 작화를 보여줍니다. 다만 주인공 백설이 매우 당찬 성격의 캐릭터라도 투박함이 강점인 본즈의 연출은 로맨스 작품에는 어울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깔끔한 로맨스 작품이었기 때문에 다른 제작사가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작품입니다.

 

7/10 : 중세 판타지 로맨스물, 순정만화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12.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장르 - 청춘, 로맨스, 드라마

제작사 - WIT STUDIO

 

멈춰 서 있던 여고생과 중년의 성장 이야기. 먼저 말씀드릴 부분은 중년과 여고생의 나이 차이로 인한 거부감이 드는 사랑 이야기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작품에서의 사랑은 상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생에서 잠시 피할 곳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로맨스 장르에서 다루는 사랑과는 결을 달리합니다. 원작의 여러 은유적인 소품들이나 상황, 대화들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미지로 표현되어 더욱 효과적으로 주제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든 스토리를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나름 원작의 결말을 반영하여 깔끔하게 마무리지어 작품의 완성도도 높은 작품입니다.

 

9/10 : 화려한 색감과 부드러운 광원 연출을 보여주는 섬세한 청춘 로맨스물.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13.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장르 - 로맨스, 드라마, 청춘, 학원

제작사 - J.C.STAFF

 

천재와 범인 사이의 갈등을 다루는 청춘물. 제목과는 다르게 내가 노력할 때 다른 사람도 노력하기 때문에 따라잡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는 일반적인 청춘물과 다른 다른 주제를 다루는 작품입니다. 사쿠라장이라는 괴짜들이 모인 기숙사에서 평범한 주인공이 재능이라는 선천적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아갑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안정적인 작화와 따뜻한 연출은 J.C.STAFF 작품 중에서도 가장 좋아합니다. 라노벨 원작 특유의 억지스러운 흐름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상당히 매력적인 작품이었습니다.

 

9/10 : 상당히 매력적인 청춘물, 제목아 속아 조교물로 착각하지 말 것

 

산카레아

14. 산카레아

장르 - 로맨스, 판타지

제작사 - 스튜디오 딘

 

애니에서는 보기 힘든 좀비 연애물. 죽은 사람을 좀비로 살려내어 사랑에 빠진다는 거부감이 들 수 있는 스토리입니다. 추가로 감독이 아라카와 언더 더 브릿지, 마마마의 연출을 담당한 오마타 신이치라서 약간의 샤프트식 연출이 느껴지고 히로인 아버지가 일반적인 변태를 넘어선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러한 장르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꽤나 색다른 로맨스물을 찾고 계신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7/10 : 색다른 로맨스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마이너 한 성벽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에게는 비추

 

선배가 짜증나는 후배 이야기

15. 선배가 짜증나는 후배이야기

장르 - 일상,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동화공방

 

오피스 로맨스 코미디. 매 분기 나오는 평균적인 모에 일상물입니다. 동화공방의 대표적인 애니메이터들은 참여하지 않았지만 캐릭터 디자인이 단순한 만큼 작화붕괴는 없고 표정이 매우 다채로워서 의외로 보는 맛이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특히 캐릭터들이 부들부들하게 움직이고 화면비를 바꿔가며 연출한 오프닝은 정말로 훌륭합니다. 다음 쉘터를 찾으시는 일상물 난민들에게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7/10 : 구성이 충실한 모에 일상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심심한 칠드런

16. 심심한 칠드런

장르 - 학원, 코미디, 로맨스

제작사 - 스튜디오 5조

 

발암 칠드런. 그야말로 '염장'을 지르는 보는 이로 하여금 답답하게 만드는 러브 코미디입니다. 작화는 아쉽지만 성우진들이 베테랑들이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의 캐릭터가 살아있습니다. 될 것 같으면서도 안 되는 사람 놀려먹는 러브 코미디 작품을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괘씸한 고딩들의 달달한 연애물, 옴니버스식으로 가볍게 볼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쓰레기의 본망

17. 쓰레기의 본망

장르 - 로맨스, 드라마

제작사 - LERCHE

 

상당한 썩은 맛을 감미한 로맨스물. 짝사랑으로부터 오는 공허함을 메우기 위해 사귀기 시작한 남녀의 일그러진 사랑 이야기입니다. 초반 전개부터 어딘가 비틀려 있음을 예상했지만 솔직히 이 정도로 썩은 전개로 흘러갈지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끝까지 감상했던 것은 서로를 향한 이질적인 감수성을 연출과 음악으로 매우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엔딩도 깔끔하게 마무리 지어 완성도도 높지만 거의 매 화 나오는 고수위의 스킨십과 막장 전개 때문에 가볍게 추천하기는 힘든 작품입니다.

 

7/10 : 매우 자극적이고 썩은 맛이 강하게 나는 로맨스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아오하라이드

18. 아오하라이드

장르 - 로맨스, 청춘

제작사 - Production I.G

 

깔끔한 순정 로맨스물. 러브라인도 확실히 정해져 있어 전개가 매우 깔끔한 작품입니다. 너에게 닿기를과 같은 순정만화의 분위기에 작화의 선은 더 깔끔해서 최근 작화에 익숙하신 분에게도 쉽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량의 한계로 주인공 커플만 중점적으로 다루는 점과 순정만화 특유의 오그라드는 달달함이 적은 만큼 여운도 약하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순정 로맨스에 입문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7/10 : 깔끔한 순정 로맨스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어쨌든 귀여워

19. 어쨌든 귀여워

장르 - 로맨스, 코미디, 일상

제작사 - 세븐 아크스

 

선 결혼 후 연애!! 부가적인 히로인 없이 메인 히로인과 알콩달콩 하는 작품입니다. 다른 로맨스하고의 차별점은 일단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고 시작합니다. 선 결혼 후 연애답게 진도도 빨라 순애물 특유의 답답함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저예산 작품에도 불구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길 수 있었던 로맨스 코미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달달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순애물을 찾고 계신 분에게 추천한다.

 

언덕길의 아폴론

20. 언덕길의 아폴론

장르 - 청춘, 드라마, 음악, 로맨스

제작사 - MAPPA, 데즈카 프로덕션

 

60,70년대 감성 청춘물. 6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고등학생들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입니다. 삼각관계 짝사랑 등 복잡해 보이는 관계성을 가지고 있지만 풋풋하게 풀어내어 막장전개로 흘러가지는 않습니다. 상업적인 작품을 하지 않는 와타나베 감독답게 자극적이지 않고 담담한 연출을 보여주고 감성을 자극하는 재즈와 남주인공의 브로맨스 조합은 긴 여운을 남깁니다. 색다른 느낌의 청춘 로맨스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재즈라는 소재를 잘 살린 풋풋한 청춘물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21.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 속, 완)

장르 - 학원, 코미디, 로맨스, 청춘

제작사 - 브레인즈 베이스, feel.

 

"나는 진짜를 원해"

청춘이라는 주재를 유치하지만 아련하게 마무리 지은 학원 로맨스 코미디입니다. 주인공 힛키의 대사들이 중2스럽지만 그 속에 꽤 묵직한 의미가 들어 들어있습니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조금 더 섬세하게 풀어냈으면 잘 쓰인 청소년 소설이 되었을 것입니다. 1기의 작화는 당시 다른 작품과 비교해도 매우 처참한 수준이지만 2기 3기를 거치면서 몰라볼 정도로 좋아집니다.(마치 원작의 일러스트처럼...) 주인공도 스토리도 작화도 모두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발전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의 청춘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기 7/10 : 작화에 신경 쓰시는 분에게 비추. 봇치에게 추천한다.
2기(속) 8/10 : 형태뿐인 친구에게 질리신 분에게 추천한다.
3기(완) 9/10 : 청춘이 지나간, 청춘을 겪고 있는 덕후 분에게 추천한다.

 

 

옆자리 괴물군

22. 옆자리 괴물군

장르 - 로맨스, 코미디, 학원

제작사 - 브레인즈 베이스

 

먼가 아쉬운 로맨스물. 사귀기 시작하는 단계까지는 애니메이션화 되지 않아 삶은 감자에서 느껴지는 있는 듯 없는 듯한 정도의 달콤함만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로맨스 작품의 달달함이 오그라드시는 분도 감상하실 수 있지만 동시에 이 작품만의 강점이라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로맨스물의 왕도에 해당하는 작품을 모두 감상하고 다음 로맨스물을 기다리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달달하기만 한 로맨스를 싫어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23.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장르 - 로맨스, 청춘

제작사 - 동화공방 

 

어른의 연애. 과거에 집착하고 있는 인물들 간의 달콤 쌉싸름한 관계가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작화도 안정적이고 담담하고 깔끔한 연출로 전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자극적이지 않은 로맨스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담담한 분위기 속에 묘한 달콤함이 느껴지는 로맨스물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오타쿠에게 사랑은 어려워

24. 오타쿠에게 사랑은 어려워

장르 -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A-1 Pictures

 

사회인 오덕의 이상향. 우리나라에서는 꿈조차 꿀 수 없는 오덕 간의 로맨스입니다.(일본에서도 물론 불가능..) 그럼에도 공감하고 꿈꾸는 그런 작품이랄까... 작화도 깔끔하고 등장인물이 사회인이라서 유치하지 않고 깔끔합니다. 어느 정도 썩은 덕후만 이해할 수 있는 패러디들이 난무하여 자신 덕후입니다만 이라고 말할 수 있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성인 덕후를 대상으로 하는 로맨스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요스가노소라

25. 요스가노소라(연의 하늘)

장르 - 드라마, 로맨스

제작사 - feel.

 

에로게가 원작인 묘한 매력의 작품. 단순히 수위가 높고 자극적이기만 한 작품은 아닙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분기별 루트에 따라 옴니버스와 같은 전개 방식을 가지고 있어 각각의 캐릭터들의 스토리를 개별적으로 개연성 있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성인이 감상한다면 연심의 표현으로써 성교 장면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등장인물의 연령과 근친상간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어 단순히 수위 높은 연애물로 권하기는 힘듭니다. 의외로 캐릭터의 심리묘사, 연출, 스토리텔링적인 면에서 뛰어나지만 수위와 주제가 일반적으로 이해받기 힘든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이 장르의 다른 작품보다는 현실적인 스토리에 감성표현이 뛰어나지만 일반인에게는 비추.

 

주의 : 우리나라에서는 이해받기 힘든 근친이라는 소재를 다루기 때문에 유의할 것

 

우리들의 리메이크

26. 우리들의 리메이크

장르 - 청춘, 로맨스

제작사 - feel.

 

미연시풍 청춘물. 진부할 수 있는 시간 도약이라는 소재를 청춘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작품입니다. 미연시 제작을 다루고 있어 작품 자체에서도 약간의 하렘 분위기가 나지만 이야기가 너무 무겁지 않게 해주는 요소로써 받아들이면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자마자 끊어져서 제대로 된 리뷰를 하기 힘듭니다. 기대되지만 2기가 나와봐야 알 수 있을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러브 코미디와 청춘물을 모두 즐기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월간순정 노자키 군

27. 월간순정 노자키 군

장르 - 코미디, 학원, 로맨스, 일상

제작사 - 동화공방

 

순정 로맨스와 일상 개그물의 완벽한 조합. 동화공방이 만든 모든 일상 장르 작품 중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작품입니다. 연애 감정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캐릭터들 간의 러브라인은 적당히 가볍기 때문에 오글거림도 없고 개그와도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깔끔한 개그코드와 순정만화라는 소재를 이용한 연출도 특징적입니다. 코미디의 색이 강한 로맨스 코미디를 추천한다면 제일 먼저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9/10 : 부족한 점이 없는 작품, 일상 코미디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이누x보쿠 SS

28. 이누×보쿠 SS

장르 - 드라마,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david production

 

무난한 러브 코미디. 제목과는 다르게 수위는 높지 않은 요괴라는 설정을 제외하면 지극히 가벼운 로맨스 코미디입니다. 여성향 요소와 남성향 요소 모두 있으며 가벼운 덕후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가볍게 즐기기 좋은 작품입니다. 참고로 이누보쿠 라이브 액션이 작품보다 재밌습니다.(스기타 하드 캐리)

 

7/10 : 시크릿 한 서비스를 원하는 분에게는 비추, 전형적인 러브 코미디를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

29.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 (+ 2, 3)

장르 - 일상,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신에이 동화

 

요오오망한 히로인. 막 사춘기에 접어든 순진한 소년과 여우 같은 소녀의 달달한 로맨스 코미디물입니다. 생각보다 각 장난들의 전개를 예상하기 힘들어 시청자를 애간장 태웁니다. 기본적으로 서로 호감을 가지고 진행되기 때문에 관계의 극적인 변화 없이 진행되어 달달한 일상물로 받아드리시면 됩니다. 숙맥 주인공과 여우 히로인의 클리셰의 기반이 된 작품인 만큼 장르의 이해도가 느껴지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요망한 히로인에 애간장을 태우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30.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장르 - 학원, 코미디, 청춘, 로맨스

제작사 - 교토 애니메이션

 

신선하다 못해 본능적으로 거부감이 드는 러브 코미디. 덕후들의 사춘기 시절 성장통인 중2병이라는 소재를 꽤나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작품입니다. 쿄애니 다운 작화에 중간중간 삽입되는 망상 속 고난도 액션신까지 러브 코미디에는 분에 넘치는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이 썩어 없어지는 것을 각오하고 감상하면 의외로 잘 만든 로맨스 코미디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기 8/10 : 독특한 소재의 쿄애니 일상물이 궁금하신 분에게 추천한다.(다만 상당한 항마력을 요구함)
2기 7/10 : 중2병이 마음에 드신 분에게 추천한다. 

 

청춘 돼지는 바니걸 선배의 꿈을 꾸지 않는다

31. 청춘 돼지는 바니걸 선배의 꿈을 꾸지 않는다

장르 - 드라마, 청춘, 로맨스

제작사 - Clover Works

 

사춘기의 고민을 서브컬처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 각 히로인들은 우리가 고민할 수 있는 고민을 가지고 있고 작품은 사춘기 증후군이라는 초자연적인 현상을 통해서 히로인들의 고민을 눈에 보이는 현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주인공 사쿠타가 다른 러브 코미디와 다른 게 둔감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이기에 초반 연애 라인이 정해지고 이후 히로인들의 고민을 해결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입니다. 청춘 러브 코미디를 좋아한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8/10 : 잘 만들어진 청춘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사쿠라장이 마음에 드신 분이면 특히)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32.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 2기)

장르 - 로맨스, 코미디, 학원

제작사 - A-1 Pictures

 

최고의 러브 코미디. 어느 한 부분 흠잡을 곳이 없는 러브 코미디입니다. 1기는 서로를 고백시키려고 심리전을 걸면서 엇박자가 나는 상황이 주로 일어나고 2기는 등장인물들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전형적인 러브 코미디가 전개됩니다. 섬세한 작화와 풍부한 감정 표현 특수효과 같은 연출까지 다른 러브 코미디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7080 느낌의 OP와 은근 수위 높은 대사들은 덤... 상업적으로도 성공하여 3기가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9/10 : 러브 코미디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강력히 추천한다.

 

클라나드

33. 클라나드 (+ AFTER STORY)

장르 - 드라마, 로맨스, 학원, 판타지

제작사 - 교토 애니메이션

 

개인적으로 치유물 원톱. key사의 대표적인 미연시 클라나드를 애니메이션화 한 작품입니다. 1기는 각 히로인들의 스토리가 진행되고 2기 에프터 스토리에서 메인 주제인 가족에 대한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초반에는 단순한 학원물로 느껴질 수 있으나 후반 이러한 일상들이 모여 감동을 자아냅니다. 원작 원화에 따라 눈을 매우 크게 그려서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익숙해지면 의외로 괜찮습니다. 작화가 올드하긴 하지만 무너지지는 않고 연출도 뛰어납니다. 감동을 자아내는 치유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꼭 추천합니다.

 

10/10 : 몰아가는 감동이 아닌 자연스러운 감동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토라도라

34. 토라도라

장르 - 로맨스, 학원, 청춘

제작사 - J.C.STAFF

 

로맨스 애니의 정석. 5명의 등장인물들 간에 얽혀 있는 관계를 풀어가면서 성장하는 청춘 로맨스물입니다. 호리에 유이, 쿠기밍 같은 유명 성우진과 2000년대 잘 나가던 제작사 J.C의 작품이라서 작품의 퀄리티는 훌륭합니다. 특히 감정이 폭발할 때의 작화와 연출 그리고 처음과 끝을 이어주는 수미상관 구성을 통해서 감상한 이후에도 진한 여운이 남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면 특히 로맨스 장르를 좋아한다면 꼭 봐야 하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 세상에 누구 하나 본 적도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다정하고도 무척이나 달콤하다.
아마 눈에 보인다면 누구나 그것을 가지고 싶어 할 것이다. 그렇기에 아무도 그것을 본 적이 없다.
그리 쉽게 손에 넣지 못하도록 세상은 그것을 숨겨왔다.
하지만, 언젠가는 누군가가 발견할 거다. 손에 넣을 단 한 사람이 분명 그것을 발견해낼 것이다

그렇게 되어있다...

 

10/10 : 로맨스 애니의 정점, 후유증이 심하게 올 가능성 농후

 

플라스틱 메모리즈

35. 플라스틱 메모리즈

장르 - 드라마, 로맨스, SF

제작사 - 동화공방

 

동화공방의 SF풍 로맨스. 어디까지나 로맨스 작품이기 때문에 인간과 기계의 경계와 같은 SF적인 고민을 심도 있게 다루지는 않습니다. 결말을 초반부터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1쿨13화 안에서 결말을 추론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밀도 있게 관계를 쌓아나가 여운이 남는 마무리를 보여줍니다. 작화도 안정적이고 잔잔한 연출에서 둘의 감정을 섬세하게 다루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뻔하지만 슬픈 로맨스를 선호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SF풍 로맨스에 흥미를 느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본격 SF를 기대하면 비추)

 

하트 커넥트

36. 하트 커넥트

장르 - 청춘, 로맨스, 학원

제작사 - 실버 링크

 

성우 논란에 여러모로 묻혀버린 작품. 청춘 돼지와 같이 판타지적인 상황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내적 갈등을 풀어나가는 이야기입니다. 각각의 히로인들의 갈등을 옴니버스 식으로 풀어나간 청춘돼지와는 달리 이 작품은 모든 등장인물이 함께 사건을 경험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사고가 변화합니다. 복잡한 감정들을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나가는 만족감이 있고 각 사건마다 기승전결이 확실하여 끊어서 보기도 좋았습니다. 성우 논란 때문에 후속작은 기대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상당히 만족한 청춘 로맨스물입니다.

 

8/10 : 성우 논란으로 덮어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청춘 로맨스물

 

허니와 클로버

37. 허니와 클로버

장르 - 청춘, 로맨스, 드라마

제작사 - J.C.STAFF

 

어른들을 위한 청춘물.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하는 고민들과 섬세한 로맨스 등 청춘 그 자체로 이루어진 작품입니다. 2000년대 초반 스타일의 곡들이 배경에 깔리고 명대사들이 심금을 울립니다. 파스텔 톤의 작화와 부드러운 연출은 우미노 치카의 작품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청춘이 지나가버린 분에게 아련한 감정이 들게 해주는 그리고 지금 겪고 있는 분에게는 등을 떠밀어주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0/10 : 가벼운 마음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나의 인생작

 

호리미야

38. 호리미야

장르 - 일상,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CloverWorks

 

가벼운 러브 코미디. 등장인물이 많음에도 갈등이 깊지 않아서 러브라인이 매우 깔끔한 작품입니다. 여러 러브라인을 다루다 보니 순정물처럼 오그라들지는 않지만 여운도 남지 않습니다. 작화 특히 캐릭터 디자인이 매력적이고 클로버 웍스답게 작화 붕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무겁지 않은 로맨스물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매우 깔끔하고 가벼운 로맨스 코미디를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ReLIFE

39. ReLIFE

장르 - 청춘, 학원, 로맨스

제작사 - TMS 엔터테인먼트

 

적은 예산이 아쉬운 청춘물. 본래는 웹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할 예정이었던 작품이라서 예산이 넉넉하지 않았고 때문에 퀄리티는 매우 떨어집니다. 다만 깔끔한 연출과 담담한 연애 라인 덕분에 작품의 주제를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원작을 권하지만 애니메이션도 원작의 느낌을 어느정도 살리고 있어 나쁘지 않은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청춘 로맨스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추천한다.(다만 저예산 작화...)

 

4월은 너의 거짓말

40. 4월은 너의 거짓말

장르 - 청춘, 드라마, 로맨스

제작사 - A-1 Pictures

 

추천할 수 있는 감동물. 극 초반부터 결말의 형태가 예상되고 마지막 감동을 위해서 분위기를 몰아가는 전형적인 감동물입니다. 하지만 작품 전체에 걸쳐서 주인공과 히로인의 관계를 중심으로 차근차근 쌓아나가기 때문에 거부감이 드는 감동은 아니었습니다. 주변 인물과의 에피소드도 함께 진행되지만 어디까지 메인 Boy Meets Girl입니다. 애니메이션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음악이라는 소재와 하이라이트 장면에서의 고난도 연주 작화까지 스토리 이외의 부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감동물에 입문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9/10 : 후유증이 남는 감동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 러브 코미디 중에서 연애의 비중이 매우 낮은 작품, 한 주인공에 히로인이 3명이상(하렘)인 경우를 판단함에 있어 꽤 고민했습니다. 

→ 로맨스 애니라고 찾을 때 원하는 작품을 추천하였다고 생각합니다. 
→ 전체 애니추천에는 있는데 장르별에 없는 작품은 6점 이하 즉 추천하기 어려운 작품입니다.


 

 

 

[A.A.F] 2021년 애니 추천 (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

azunyaa.tistory.com

 

[A.A.F] 명작 애니 추천(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

azunyaa.tistory.com

 

 

[A.A.F] 전체 애니 추천(2022_01 .Ver)

업데이트 현황 2018.06.24 ~ 2020.05.27 230 작품 추천글 작성(1,2,3차 수정) 2020.06.03 ~ 2021.01.18 338까지 작품 추가 및 기존 추천글 수정 2021.02.11 ~ 2021.02.14 단어 링크 추가, 비주얼 개선, 오타 수정..

azunya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