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F] 스포츠 애니 추천(feat. azunyaa)
본문 바로가기
애니 추천/장르별 애니 추천

[A.A.F] 스포츠 애니 추천(feat. azunyaa)

by azunyaa 2021. 4. 27.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디자인,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일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평점은 10점이 만점입니다.
- 원작과 별개로 애니메이션 자체만 평가합니다.

2021.04.26 1차


평가 기준
·   9/10 :
해당 장르를 대표하는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작품
·   8/10 :
해당 장르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
·   7/10 :
해당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추천하는 작품

·   6/10 : 못 볼 정도는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추천하지는 않는 작품


목록


 

 

1. 겁쟁이 페달(+2기, 3기, 4기)

장르 - 스포츠

제작사 - TMS, 8PAN

 

사이클 버전 열혈 소년물. 모든 스포츠물이 그러하듯 전문적인 사이클 선수에게는 어이없을 수 있으나 취미로 사이클을 즐겨본 사람이라면 바로 자전거를 들고나가게 하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 구도에서의 움직임은 3D 모델로 그리고 인물의 감정을 다룰 때는 2D로 클로즈 업 하여 작화 붕괴 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정통 스포츠물을 좋아한다면 가볍게 추천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7/10 : 자전거를 타시는 분이라면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2. 경녀!!!!!!!!

장르 - 모에, 스포츠, 액션

제작사 - Xebec

 

정신 나간 모에 액션물. 원작자의 머릿속이 궁금해지는 병맛 자칭 스포츠물입니다. 의외로 속도감이 살아있어 화려한 액션 작화를 보여줍니다. 문제는 이러한 경쾌한 타격감을 만들어 내는 몸의 부위가 너무나도 노골적이라는 점입니다. 특유의 兵싸움은 많은 병맛 작품을 거쳐온 글쓴이에게도 상당한 충격을 가져다주었습니다. 허들은 높지만 의외로 만족스러운 스포츠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여름에 신선한 충격을 받고 싶은 병맛 숙련자에게만 추천한다.

 

3. 다이아몬드 에이스

장르 - 스포츠

제작사 - 매드 하우스. Production I.G

 

천재가 주인공이 아닌 야구만화. 글쓴이가 현재 방영된 분량 끝까지 유일한 장편 야구물입니다. 가장 유명한 야구물 '메이저'와 달리 이 작품의 주인공은 3류급 선수에서 후보, 주전급으로 차츰 성장해나가는 성장물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은 투수지만 다른 포지션의 주전부터 후보까지 모든 팀원의 이야기를 군상극처럼 풀어내어 작품의 테마인 '야구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천할 수 있는 야구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개인적으로 그나마 현실적이어서 마음에 든 야구 만화이다.

 

4. 덤벨 몇 킬로까지 들 수 있어

장르 - 코미디, 스포츠

제작사 - 동화공방

 

소재의 끝은 어디인가... 기본적인 스포츠물을 넘어서 근육 트레이닝까지 왔습니다. 큰 틀은 헬스를 하는 여고생이지만 특정 동작을 설명하는 상황에서 여성의 신체 부위를 강조하는 장면이 다수 존재합니다. 청소년 관람 불가 작품을 보는데 문제가 없는 연령이신 분에게 추천하는 개그물입니다.

 

6/10 : 노출도 높은 서비스 위주의 코미디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5. 볼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장르 - 스포츠

제작사 - Production I.G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물. 댄스 스포츠라는 화려한 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작품입니다. 모든 인물들이 팔다리가 매우 길게 표현되어 있어 큰 움직임들이 매우 역동적으로 느껴집니다. 이에 반해 선은 거친 편이고 등장인물들의 인상도 강해서 경연 중에서 캐릭터들의 여러 감정들이 강렬하게 표현됩니다. 댄스 스포츠의 특성상 남녀 페어를 짜기 때문에 남녀 간의 갈등을 다루고 있는데 이 점이 같은 패턴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스포츠물에 색다른 포인트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스포츠물을 싫어하시는 분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스포츠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9/10 : 스포츠물을 싫어하지 않는 누구에게나 추천한다.

 

6. 슬램덩크

장르 - 스포츠, 학원

제작사 - 토에이 애니메이션

 

전설적인 스포츠물. 옛날 작품인 만큼 최근 나온 오방색 머리의 능력자물(쿠로코)보다는 연출이나 작화의 속도감은 떨어집니다. 경기 1분을 20분 동안 방영한 화가 존재할 정도... 하지만 농구라는 스포츠의 시점에서 보면 쿠로보다는 현실적이고 전개 자체도 꽤 흥미진진해서 지루하지 않습니다. 옛날 작화를 신경 쓰지 않고 스포츠물을 즐겨 본다면 추천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7/10 : 능력자물이 아닌 농구 만화를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7. 치하야후루

장르 - 스포츠, 학원

제작사 - 매드 하우스

 

순정만화풍 스포츠물. 경기 카루타라는 매우 생소한 소재를 다루는 작품입니다. 그래도 마작이나 바둑과 달리 보는 입장에서는 아주 간단한 게임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즐기는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고등학교 동아리의 활동을 다루고 남녀 모두 즐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초반 약간 순정만화의 분위기이지만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열혈 스포츠물이 전개됩니다. 새로운 소재의 스포츠물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능력자물이 아닌 스포츠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8. 쿠로코의 농구 (+ 2기, 3기)

장르 - 스포츠, 능력

제작사 - Production I.G

 

농구의 탈을 쓴 능력자 배틀물. 어떤 스포츠물이라도 내용이 과장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이 작품은 조금 심했다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오히려 스포츠물이라기보다는 드래곤볼과 같은 배틀물로 정의하는 것이 더 잘 어울립니다. 다만 웬만한 판타지 액션물은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역동적이고 화려한 작화를 보여주기에 이런 점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매우 관대한 마음으로 일본 프로 농구 선수 사이에서 NBA 올스타 선수가 끼어서 농구를 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감상하면 즐길 수 있습니다.

 

8/10 : 능력자물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화려한 움직임의 스포츠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9. 크게 휘두르며

장르 - 스포츠, 드라마, 청춘

제작사 - A-1 Pictures

 

스포츠물에 드라마를 더하다. 다이아몬드의 에이스보다는 더욱 일반 고교 야구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주인공 보정이 너무 약하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주인공이 약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대신 다른 선수들의 심리와 치밀한 작전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특유의 열혈 분위기도 약해서 성장 드라마물로써 즐길 수 있습니다. 대신 전개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포츠물을 기대하고 보면 지루할 수 있습니다. 열혈, 근성만 외치는 작품에 질리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스포츠 군상극, 일반적인 스포츠물을 즐기시는 분에게 비추한다.

 

10. 핑퐁

장르 - 스포츠, 청춘

제작사 - 타츠노코 프로덕션

 

'깔끔한 작화 = 좋은 작화'라는 고정관념을 깬 작품. 유아사 마사아키 감독의 풍부한 표현력을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구불구불하고 거친 선화 덕분에 카메라 앵글을 과격하게 잡을 수 있었고 빠른 시선의 움직임이 속도감을 만들어내는 연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출을 통해서 유아사 감독이 추구하는 상상력 넘치는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상업성과 예술성을 적절하게 타협하여 대중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는 작품이니 이 작품을 통해서 애니메이션을 보는 안목을 높여보는 것은 어떨까...

 

9/10 : 상업 애니만을 즐기시는 분에게는 비추, 예술성과 작품성이 좋다고 평가되는 애니가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에게 추천한다.

 

11. 하네바도

장르 - 드라마, 스포츠

제작사 - 라이덴 필름

 

드라마 요소만 없었으면 좋았을 듯... 개인적으로 주인공이 싸이코 패스라는 점이 솔직히 필요했나?라는 의문이 드는 스토리였습니다. 스포츠물의 기본 요소는 직관적이고 감정적인 구성인데 이에 억지로 집어 넣은 드라마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경기 장면에서는 몸의 텐션을 잘 살려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상당히 만족스러웠기에 이러한 점이 더욱 아쉬웠습니다. 작화만큼은 정말 대단한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경기 장면의 작화가 매우 좋은 스포츠물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12. 하이큐!! (+ 2기, 3기, 4기)

장르 - 스포츠

제작사 - Production I.G

 

잘 만든 스포츠물. 스포츠물의 뻔한 공식대로 흘러가는 작품입니다. 다만 스포츠 경기 중에서 배구는 움직임이 크고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마치 액션물을 보듯 즐길 수 있습니다. 원작의 거친 그림체를 살린 연출과 고난이도의 작화가 빠른 템포로 진행되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감상하였습니다. 하지만 3기로 넘어오면서 전개 속도가 느려졌고 4기로 넘어오면서 작화의 퀄리티도 떨어져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1,2기만큼은 최신 스포츠 애니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2기 9/10 : 스포츠물의 강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작품, 스포츠물을 좋아한다면 강력히 추천한다.
3,4기 7/10 : 스토리도 작화도 1,2에 못 미치지만 그럼에도 나쁘지 않은 스포츠물

 

13. Free!

장르 - 스포츠, 학원

제작사 - 교토 애니메이션

 

돈맛을 알아버린 쿄애니. 남성 시청자로서 솔직히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많은 작품은 아니었습니다. 제작사가 쿄 애니인만큼 아주 수려한 작화를 보여주지만 수영이라는 스포츠의 특성상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장면이 전부이고 속도감 또한 잘 표현되지 않습니다. 경기보다는 학교에서의 동아리 활동을 다루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학원물의 성격이 강합니다. 결론 :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BL풍 작품.

 

6/10 : 수려한 작화의 여성향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본격 스포츠물을 기대하면 비추)

 

14. ONE OUTS

장르 - 스포츠, 도박

제작사 - 매드 하우스

 

스포츠의 탈을 쓴 도박물. 심리전이 뛰어난 주인공이 야구 규칙을 악용해서 악덕 구단주로부터 돈을 뜯어내는 이야기입니다. 스포츠물로 보이지만 본질은 도박물로 주인공 보정 또한 심하게 들어가 있어 스포츠물을 선호하시는 분에게도 도박물을 선호하시는 분에게도 좋지 않은 평가를 받으면 중간에 이야기가 끊긴 채로 종영하였습니다. 야구 규칙을 이렇게 악용할 수도 있구나 하고 감탄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5/10 : 도박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시간 때우기로 추천한다.

 

15. SK∞ 에스케이 에이트

장르 - 스포츠

제작사 - bones

 

본즈 실망이다... 결국 우려하던 대로 진행되었습니다. 방영 이후 이 작품이 얼마의 수익을 내던 글쓴이는 이 작품을 본즈의 실패작으로 기억할 것이고 앞으로도 이러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더 이상 본즈라는 제작사는 없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본즈판 프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화려한 색감에 섬세한 작화, 연출 모두 좋으나 주제도 재미도 없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6/10 : 부녀자에게만 추천한다(스포츠, 액션 장르를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비추)


 스포츠 애니중에서 아직 안 본 작품

유리 온 아이스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호시아이의 하늘
아이실드21
소라의 날개 - 중도하차
히노마루 스
하루카나 리시브 - 중도하차
더 파이트
야마노스스메
days

→ 원래부터 많은 작품이 나오는 장르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좋아하는 장르가 아닌지라 명작으로 불리는 작품들 꽤 놓친 느낌이 강합니다.
→ '더 파이트' '아이실드21' '히노마루 스모'는 추후 감상할 예정입니다.


 

[A.A.F] 액션 애니 추천(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디자인,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

azunyaa.tistory.com

 

 

[A.A.F] 2021년_2분기 애니 기대작

의외로 볼 작품이 많아서 고민 중... - 순서는 방영 요일순입니다. - 1화를 모두 감상하고 이번 분기 3화까지, 5화까지, 완결까지 볼 작품은 선정하였습니다. - 제작사가 마이너 하여 저예산이 느껴

azunya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