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F] 2021년 애니 추천 (feat. azunyaa)
본문 바로가기
애니 추천/연도별 애니 추천

[A.A.F] 2021년 애니 추천 (feat. azunyaa)

by azunyaa 2021. 12. 22.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일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평점은 10점이 만점입니다.
- 원작과 별개로 애니메이션 자체만 평가합니다.

2021.12.11 1차

2021.12.20 2차

2021.12.22 총평 추가, 맞춤법 수정

2021.12.24 alt태그 추가, 코미양 완결로 이동


평가 기준
· 10/10 :
장르 상관없이 애니를 좋아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작품
·   9/10 :
해당 장르를 대표하는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작품
·   8/10 :
해당 장르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
·   7/10 :
해당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추천하는 작품

·   6/10 : 못 볼 정도는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추천하지는 않는 작품

 

※ 이번년도에 완결 나지 않은 2쿨 이상의 작품들은 제외하였습니다.
※ 후속작의 경우 개별적인 성격을 가지지 않는 경우 묶어서 리뷰하였습니다.


목록

더보기

 

 

고지라 S.P

1. 고지라 S.P

장르 - 괴수, SF

제작사 - bones, Orange

 

본격 오컬트 괴수물. 2D 액션 명가 bones와 3D 작화의 선구자 Orange의 합작 괴수물입니다. 두 회사 모두 연출과 작화에 있어서는 최상급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영상의 완성도는 손에 꼽을 정도로 훌륭합니다. 전문 SF 작가가 각본을 맡아 상당히 대사량이 많은 편이고 오컬트적인 개념에 전작의 오마주까지 총망라하고 있어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이지만 취향에만 맞는다면 매우 만족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10 : 최신 트렌드에 맞춘 괴수물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괴롭히지 말아요, 나가토로 양

2. 괴롭히지 말아요, 나가토로 양

장르 - 일상, 코미디, 로맨스

제작사 - 텔레콤 애니메이션 필름

 

말괄량이와 소심남 조합. 사디스틱 한 면이 있는 히로인 나가토로와 매번 당하기만 하는 선배의 일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사용한 연출, 캐릭터의 특성을 살린 작화 등 영상적인 면을 신경 쓴 모습이고 성우의 연기도 캐릭터와 잘 어울려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원래 수위가 상당히 높은 작품을 그리던 작가라서 중간중간 이를 연상시키는 서비스 신이 섞여 있기 때문에 이런 요소를 꺼리시는 분에게는 비추합니다.

 

7/10 : 일상 전개가 메인인 러브 코미디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도쿄 리벤져스

3. 도쿄 리벤져스

장르 - 시대, 액션, 판타지

제작사 - 라이덴 필름

 

2000년대 감성. 폭주족이라는 소재를 타임 루프 전개를 통해서 긴장감 있게 풀어나가는 작품입니다. 200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연출과 작화도 의도적으로 옛날 스타일을 사용하고 있어 당시 입덕하신 분에게 향수를 일으킵니다. 다만 스타일과는 별개로 작화의 퀄리티와 액션 연출에서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정말 재미있지만 부족한 점도 다수 존재하는 그런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2000년대 입덕하신 분에게 추천한다.

 

무직전생 ~이세계에 갔으면 최선을 다한다~

4. 무직전생 ~이세계에 갔으면 최선을 다한다~(+ 파트2)

장르 - 판타지, 이세계, 액션

제작사 - 스튜디오 바인드

 

작화와 연출의 힘. 전생의 기억을 가지기 때문에 남들과 다른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이외에는 선천적으로 뛰어난 점이 없는 주인공의 이세계 모험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상당히 음흉한 성격을 가진 주인공이지만 다른 캐릭터들도 모두 밝히는 편이라서 전체적으로 노골적인 캐릭터 설정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선을 추가로 그려 넣은 머리 작화도 마음에 들었고 뻔한 판타지 전개를 훌륭한 연출로 표현하여 마치 대단한 작품을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파트2 에서는 이세계 설정이 줄어들고 본격적인 모험 전개로 진행됩니다. 다행히도 주인공의 음흉한 모습은 줄어들지만 이야기의 스케일이 급격하게 커지는 바람에 개연성을 맞추기 위해서 신이 개입하고 이 점이 상당한 거부감을 일으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판타지 모험물이고 여성에게는 절대 추천할 수 없지만 나름 만족하면서 감상했던 이세계 작품입니다.

 

8/10 : 높은 퀄리티의 판타지 모험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여성 제외)

 

미소년 탐정단

5. 미소년 탐정단

장르 - 미스터리, 학원, 역하렘

제작사 - 샤프트

 

일반인 접근금지.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든 니시오 이신의 스토리 전개에 마치 물 만난 고기처럼 샤프트 연출이 미쳐 날뛰는 작품입니다. 샤프트와 니시오 이신 조합의 대표적인 작품인 모노가타리와 비교해서 작화, 배경의 스타일은 다르지만 옴니버스 형식에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는 점에서 작품의 본질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니시오 이신이라는 작가와 샤프트라는 제작사를 알고 좋아하시는 분에게만 추천합니다.

 

8/10 : 샤프트와 니시오 이신을 알고 좋아하시는 분에게만 추천한다.

 

보이는 여고생

6. 보이는 여고생

장르 - 호러, 코미디

제작사 - 팟쇼네

 

공포와 코미디의 갭을 즐기는 작품. 영적인 존재가 나오는 장면은 배경에 전조를 쌓아 올리고 이후 제한적인 시각을 이용한 촬영 효과고 공포감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러 요소와 소소한 코미디, 서비스 신이 번갈아 전개되어 가볍게 즐기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작화도 꽤 수려하고 성우진도 독특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을 매우 능숙하게 연기하는 등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생각 없이 보기 좋은 작품을 찾고 계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가벼운 자극적인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불멸의 그대에게

7. 불멸의 그대에게

장르 - 판타지, 액션, 드라마

제작사 - 브레인즈 베이스

 

섬세하고 따뜻한 작품. 만물의 모습을 모방하여 이어나가는 '불사'라는 존재를 통해 다양한 인물들의 삶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각 에피소드간에는 수백 년 규모의 시간적 간격이 존재하여 옴니버스적인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주변인들의 삶뿐만 아니라 이들과 함께하면서 불사 또한 성장하면서 전달하는 메세지들은 감명 깊습니다. 다만 1화만으로 완벽한 기승전결을 보여준 초반과 달리 중후반부터 연출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전개 또한 늘어져서 지루함을 느꼈습니다. 따뜻하고 의미 있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작품을 선호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섬세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비스타즈

8. 비스타즈(+ 2기)

장르 - 청춘, 드라마

제작사 - 오렌지

 

초식동물과 육식동물이 공존하는 사회에서의 군상극. 육식이라는 행위가 만들어 내는 사회의 일그러짐 속에서 육식 또는 초식동물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비교하면서 보는 작품입니다. 육식과 초식이라는 좁혀질 수 없는 차이는 마치 현대 사회에서의 젠더, 인종, 경제적 수준 등의 차이를 표현하고 있는 듯합니다. 보석의 나라를 제작한 Orange 답게 3D작화는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고 1기, 2기 모두 기승전결이 확실한 완성도 높은 스토리를 보여줍니다. 사회적인 주제를 다루는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10/10 : 수인물을 싫어하셔도 묵직한 주제의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강력히 추천한다.

 

선배가 짜증나는 후배 이야기

9. 선배가 짜증나는 후배 이야기

장르 - 일상,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동화공방

 

오피스 로맨스 코미디. 매 분기 나오는 평균적인 모에 일상물입니다. 동화공방의 대표적인 애니메이터들은 참여하지 않았지만 캐릭터 디자인이 단순한 만큼 작화붕괴는 없고 표정이 매우 다채로워서 의외로 보는 맛이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특히 캐릭터들이 부들부들하게 움직이고 화면비를 바꿔가며 연출한 오프닝은 정말로 훌륭합니다. 다음 쉘터를 찾으시는 일상물 난민들에게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7/10 : 구성이 충실한 모에 일상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순백의 소리

10. 순백의 소리

장르 - 학원, 음악

제작사 - 신에이 동화

 

잘 만든 학원 동아리물. 샤미센이라는 일본의 전통 현악기를 소재로 하는 작품으로 전형적인 학원 동아리물 전개를 보여줍니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인 샤미센의 선율은 듣는 사람을 전율케 합니다. 음악을 소재로 하는 다른 작품과의 차이점은 연주하는 사람에 따라 샤미센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일반인이라도 소리가 다름을 느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작화도 매우 안정적이고 전개의 속도도 적당해서 매화 만족감이 높은 작품이었습니다. 전형적인 스포츠물 또는 학원 동아리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7/10 : 학원 동아리 장르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슈퍼 커브

11. 슈퍼커브

장르 - 일상

제작사 - 스튜디오 KAI

 

THE 힐링. 무미건조하게 살아가던 여고생이 바이크를 접하면서 일상에 활기를 되찾는 이야기입니다. 음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색조의 변화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심정을 담담하고 차분하게 풀어나갑니다. 이야기를 전개시키기 위한 갈등은 존재하지만 인물 간의 갈등이 아니라 자전거 면허를 딴다던지 바이크에 손볼 곳이 생기는 등의 문제라서 가벼운 마음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모에를 앞세우는 치유 힐링물이 싫으시다면 이 작품을 추천합니다.(다만, 혼다 커브 구매 욕구가 마구 듭니다.)

 

8/10 : 모에 요소가 없는 치유 일상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약속의 네버랜드 2기

12. 약속의 네버랜드 (+ 시즌2)

장르 - 미스터리, 액션

제작사 - Clover Works

 

긴장감의 완급조절이 뛰어난 스릴러물. 성우의 연기도 훌륭하고 최신 트렌드를 따른 깔끔한 작화를 보여줍니다. 1기는 다음을 예측하기 힘든 두뇌싸움에 잔혹성이 더해지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감상하였습니다. 이처럼 떡밥들도 깔끔하게 회수하고 후반부의 반전도 꽤나 충격적인 완성도가 높은 1기였지만... 2기에서는 스릴러적인 요소가 줄고 배틀 구도로 전환되면서 지루하게 느껴졌습니다. 갑자기 악역으로 나온 인물들이 개과천선하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꼭 1기만 감상할 것을 권합니다.

 

1기 8/10 : 몰입감에 반전까지 있는 미스터리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2기 7/10 : 생존 서바이벌 장르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다만 뻔함

 

오드 택시

13. 오드 택시

장르 - 블랙 코미디, 미스터리

제작사 - P.I.C.S., OLM Team Yoshitaka

 

현대 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것이란...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하나의 사건을 여러 인물의 시선에서 서술하는 작품입니다. 택시라는 폐쇄된 공간 속에서 캐릭터들의 심리를 개별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구성하여 현대 사회의 민낯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건 자체는 우연에 우연이 겹쳐 있어 치밀하지는 않지만 그 속의 여러 반전들이 섞여 있어 흥미진진하게 전개됩니다. 사회 풍자적인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9/10 : 사회 풍자적인 요소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적극 추천한다.

 

우리들의 리메이크

14. 우리들의 리메이크

장르 - 청춘, 로맨스

제작사 - feel.

 

미연시풍 청춘물. 진부할 수 있는 시간 도약이라는 소재를 청춘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작품입니다. 미연시 제작을 다루고 있어 작품 자체에서도 약간의 하렘 분위기가 나지만 이야기가 너무 무겁지 않게 해주는 요소로써 받아들이면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자마자 끊어져서 제대로 된 리뷰를 하기 힘듭니다. 기대되지만 2기가 나와봐야 알 수 있을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러브 코미디와 청춘물을 모두 즐기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원더 에그 프라이어리티

15. 원더 에그 프라이어리티

장르 - 드라마, 청춘

제작사 - Clover Works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지평. 자살, 성폭력, 사이비 등 민감한 사회적인 이슈를 4명의 여학생들을 통해서 은유적으로 다루는 작품입니다. PD, 감독, 캐릭터 디자인, 성우 모두 이 작품이 데뷔작이고 각본가는 드라마에서는 유명하지만 애니메이션은 처음입니다. 모든 화에서 고난도의 작화를 붕괴 없이 완벽하게 보여주고 분량에 맞게 핵심 등장인물을 4명으로 제한시켜 각 에피소드들을 섬세하게 풀어나갑니다. 개인적으로 결말은 캐릭터들의 관계나 성장의 면에서는 현실을 받아드려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이야기의 전체적인 구조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뿌려놓은 떡밥들을 마치 해결될 듯이 빌드업해놓고 방치한 점은 상당히 불쾌했습니다. 여러 부분에서 새로움과 풋풋함이 강하게 느껴지는 밉지만 미워할 수 없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유루캠프

16. 유루캠Δ(유루캠프) (+ 2기)

장르 - 여행, 드라마, 일상, 코미디

제작사 - C-Station

 

케이온의 후속작?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이야기가 작품을 감상할 때뿐만 아니라 현실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하는 작품입니다. 신생 제작사이기 때문에 교토 애니메이션과 작화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무너지지는 않았고 캠핑이라는 소재에 맞게 배경에 힘을 줬습니다. 각박한 현실 속에서 입가에 웃음을 띠며 간접적으로나마 힐링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케이온이 작품 속에서 작곡된 음악을 현실에서 들으며 작품의 장면을 떠올린다면 이 작품은 작품을 감상하면서 실제 여행에서 느낀 감각이 떠오릅니다. 공통점은 두 작품 모두 이야기에 갇혀 있지 않고 현실로 확장된다는 점입니다. 결말이 존재하지 않는 일상물 장르에서 이는 매우 강력하게 작용합니다.

 

9/10 : 아무런 생각 없이 쉬고 싶으실 때 추천한다.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17.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 2기)

장르 - 이세계, 판타지, 액션

제작사 - 8-bit

 

이세계를 가서 직접 문명 게임을 해봅시다. 원작 소설은 이세계 전생 판타지물 중에서는 고전에 속하는 작품입니다. 스토리의 포인트는 역시 마치 문명 게임을 하듯 제로부터 동료들을 모아 도시를 건설하고 나라를 세우는 대리 창작의 만족감입니다. 캐릭터의 작화는 나쁘지 않으나 배경 작화가 처참한 점은 아쉽습니다. 추가로 2기에서는 개척 스토리가 끝나고 뻔한 먼치킨 전개로 흘러가 재미가 격감합니다. 1기가 나름 재미있었기에 여러모로 아쉬운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우후죽순 쏟아지는 이세계물들 중에서는 볼만한 작품. 문명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

 

전슬라일기

18. 전슬라일기 (전생 슬라임 일기)

장르 - 일상, 판타지

제작사 - 8-bit

 

전생슬라임 스핀오프. 본편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해서'에서 밀림이 템페스트로 오고 나서 즉 어느 정도 마을이 형태를 갖추고 나서의 일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만으로는 작품을 즐기기는 힘들고 본편의 캐릭터들의 성격과 그 배경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편의 팬이시고 일상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본편 전슬라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좀비랜드 사가

19. 좀비랜드 사가 (+ 리벤지)

장르 - 아이돌,  판타지

제작사 - MAPPA

 

작품성이 존재하는 아이돌물. 이 작품의 특징은 좀비라는 판타지적인 설정을 더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 덕분에 각 캐릭터들에 극적인 설정을 더할 수 있었고 아이돌물 특유의 억지스러움도 어느 정도 납득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힙합, 일렉트로닉과 같은 일반적인 아이돌 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는 장르의 음악을 다루는 등 아이돌물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에서도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기에서는 각 멤버들의 이야기도 완성도 있게 잘 짜여 있어 1기보다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아이돌물에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라이브는 카메라 워크가 조금 어설펐지만 라이브를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의 뷰를 강조했던 점이 인상적이었고 작화도 클로즈업했을 때의 2D작화와 나머지 3D 작화가 이질감 없이 부드럽게 이어져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돌물의 매력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아이돌 장르에 입문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 S

20.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 S

장르 - 코미디, 일상, 판타지

제작사 - 교토 애니메이션

 

새로운 교토 애니메이션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 방화 사건 이후 발표하는 첫 작품이라는 것 자체가 의미를 가지는 작품입니다. 1기가 작화, 연출, 템포에서 완성된 일상물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2기는 새로운 스태프들이 참여해 더욱 역동적이고 참신한 연출이 시도되었습니다. 기존의 완벽함과는 거리가 있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다듬어진다면 방화 이전의 쿄애니를 넘어설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부활에 기쁘면서도 기존 스태프의 빈자리가 느껴져 슬펐던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쿄애니라는 제작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봐야 하는 작품

 

평온세대의 위타천들

21. 평온세대의 위타천들

장르 - 판타지, 액션, 소년

제작사 - MAPPA

 

어른들을 위한 소년믈. 도덕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잔인하고 선정적인 작품입니다. 화사한 색감과 빠르고 묵직한 액션 작화를 보여주고 설정이나 마족 측의 서사를 대폭 생략하여 단순히 폭력성만을 즐길 수 있도록 스토리를 구성하였습니다. 그야말로 일반적인 소년물 전개에 질렸지만 소년 배틀은 보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왕도 소년물에 질린 어른들에게 추천한다

 

 

하얀모래의 아쿠아토프

22. 하얀모래의 아쿠아토프

장르 - 청춘, 일상, 드라마

제작사 - P.A.WORKS

 

일하는 여자아이 시리즈의 한계. 실제 일하는 현장의 현실감과 일하는 여자아이라는 모에 요소가 절묘하게 어우러졌던 시로바코와는 다르게 주인공이 사회인으로서 성장하는 과정이 겉핥기식으로 전개됩니다. 그렇다고 직장 판타지 일상물로 보기도 힘들어 어떤 작품이 하고 싶었는지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사진에 가까운 배경과 P.A만의 그림체와 연출은 여전히 대단하다고 생각하지만 오리지널을 포기하고 조금 더 짜임새 있는 작품을 하는 것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었습니다.

 

7/10 : 그림체가 이쁜 가벼운 일상 청춘물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호리미야

23. 호리미야

장르 - 일상,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Clover Works

 

가벼운 러브 코미디. 등장인물이 많음에도 갈등이 깊지 않아서 러브라인이 매우 깔끔한 작품입니다. 여러 러브라인을 다루다 보니 순정물처럼 오그라들지는 않지만 여운도 남지 않습니다. 작화 특히 캐릭터 디자인이 매력적이고 클로버 웍스답게 작화 붕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무겁지 않은 로맨스물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7/10 : 매우 깔끔하고 가벼운 로맨스 코미디를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MARS RED

24. MARS RED

장르 - 판타지, 액션

제작사 - SIGNAL.MD

 

음악 낭독극의 애니메이션화. 최초로 연극 원작을 애니메이션화 한 작품입니다. 원작의 음향, 음악 감독이 참여하여 음악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21:9 시네마 스코픽 화면 비율에 채도가 낮은 색상을 사용하는 등 연극의 느낌을 살리기 위한 연출이 사용되었습니다. 스토리 전개도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지만 밀도감이 떨어져 지루한 감이 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작품이지만 연극과는 다른 애니메이션만의 장점은 잘 드러나지 않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오페라나 연극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리제로 2기

25. Re: 제로부터 시작되는 이세계 생활 (+ 2기)

장르 - 판타지, 이세계

제작사 - 화이트 폭스

 

최고의 이세계물이라는 평가는 지속 중. 1기에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작화를 보여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느꼈으나 작품에 집중하기 못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1기에 뿌린 떡밥들의 회수를 위해 전개 속도가 느려져 약간의 지루함을 느꼈습니다. 가장 하이라이트가 되는 후반에서 꼬이고 꼬인 흐름이 한 번에 풀리고 작화도 매우 좋았기 때문에 1기와 같이 가장 잘 만든 이세계물이라는 평가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마지막 화에서 다시 작화의 붕괴가 나타난 점은 아쉽지만... BD판에서는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9/10 : 1기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명성을 이어가는 최고의 이세계물

 

Sonny Boy

26. Sonny Boy

장르 - 청춘, SF, 드라마

제작사 - 매드 하우스

 

골 때린다... 2000년도 이후에 이렇게 난해한 작품을 만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각 장면을 따로 분석하지 않는 이상 숨겨진 암시와 메시지들을 이해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화려한 경력의 작화진과 뮤지션이 참여해서 영상적으로는 만족스럽지만 청춘이라는 소재를 각 에피소드에서 개별적인 주제로 표현하고 있어서 스토리에 몰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작품에서 재미도 교훈도 얻기 힘든 자기만족적인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7/10 : 아주 난해한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만 추천한다

 

SSSS. 다이나제논

27. SSSS.다이나제논

장르 - 메카, 액션, 청춘

제작사 - TRIGGER

 

담담한 맛이 매력인 작품. 전작 SSSS.그리드맨을 좋아하신다면 만족하실 후속작입니다. 전작과 달리 편부모가정, 백수 등 사회적인 문제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등장인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초반 무겁고 건조한 분위기이지만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서로 영향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향수를 자극하는 합체 로봇 연출과 역동적인 감정 표현은 전작만큼의 신선함은 아니었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지막화에서 신 그리드맨 유니버스도 발표되면서 새로운 메카물의 시리즈화를 알리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전작 SSSS.그리드맨을 좋아하신다면 강력히 추천한다.

 

Vivy -Flourite Eye's Song-

28. Vivy -Flourite Eye's Song-

장르 - SF, 액션

제작사 - WIT STUDIO

 

SF풍 액션 성장물. 철학적인 주제를 다루는 본격 SF작품은 아닙니다. 시간 여행이나 AI는 어디까지나 작품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소일 뿐 이야기의 핵심은 단편 에피소드들을 통한 주인공의 성장에 맞춰져 있습니다. 음악이라는 소재도 초반부터 중요하게 다루지만 작품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역동적인 액션 작화와 최상급의 연출 등 연상적인 면에서는 불평할 부분이 없지만 스토리의 섬세함은 부족한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8/10 : 훌륭한 액션 작화를 보여주는 SF작품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86 -에이티식스-

29. 86 -에이티식스- (파트 2)

장르 - SF, 액션, 메카, 드라마

제작사 - A-1 Pictures

 

의외로 주제가 무겁고 완성도 높은 작품. 전쟁이라는 소재를 상당히 진지하게 다루는 작품입니다. 클라이맥스 부분에서의 화려한 액션 연출이 훌륭할 뿐만 아니라 인물들의 감정들을 밀도감 있게 쌓아나가 여운이 남는 전개를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목소리는 아니지만 신규 캐릭터의 프레데리카의 담당 성우 쿠노 미사키의 연기도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디스토피아 배경의 묵직한 액션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8/10 : 무거운 분위기의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코미 양은 커뮤증입니다

30. 코미 양은 커뮤증입니다

장르 - 코미디, 일상

제작사 - OLM

 

내가 애니메이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바로 이런 작품이 연에 한 번씩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을 감상하기 전에는 마음을 다잡고 작품에만 집중하려고 준비했습니다. 역시 이 작품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애니메이션만이 가능한 연출입니다. 능숙한 가변 화면비에 물, 빛을 활용한 연출, 화려한 색채, 하나하나 짚어나가기 시작하면 끝이 없을 정도로 섬세하고 기발한 연출들이 매우 능숙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원작의 스토리라인이 조금 단조로워 아쉬움을 느끼지만 그래도 나름 템포를 잘 조절하여 지루하지는 않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오랫동안 감상해온 분일수록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9/10 : 주인장이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에 빠진 이유를 알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미완결 작품

2021년에 방영을 시작했지만 아직 시즌이 완결 나지 않은 작품입니다.

 

바니타스의 수기

1. 바니타스의 수기

장르 - 판타지, 액션

제작사 - bones

 

bl 타겟을 노린 작품. 최근 상업적으로 뜨고 있는 여성향 장르의 작품입니다. 물론 본즈인 만큼 섬세한 화풍과 화려한 연출, 배경 등 전체적으로 높은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본즈라는 회사에 기대하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전 침체기 작품들('고식', '절원의 템페스트')과 겹쳐 보입니다. 깔끔하게 마무리한다고 해도 본즈 팬으로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임시)7/10 : 높은 퀄리티의 여성향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임금님 랭킹

2. 임금님 랭킹

장르 - 금

제작사 - 판타지, 소년

 

위트 스튜디오 10주년 + 충격적인 원작. 신비로운 동화 분위기의 그림체에 상식을 깨는 입체적인 캐릭터 그리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전개까지 매화 신선한 경험을 시켜주는 작품입니다. 매끄러운 움직임에 역동적인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박력 있는 액션 연출에 성우의 열연까지 어디 하나 부족한 부분이 없었습니다. 신선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임시)9/10 : 신선하고 매력적인 소년물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진격의 거인 The Final Season

3. 진격의 거인 The Final Season

장르 - 액션, 판타지

제작사 - MAPPA

 

진격의 거인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작품. 가장 중요한 떡밥들이 이전 시리즈에 모두 풀리고 여타 다른 후속작(약속의 네버랜드, 닥터 스톤)처럼 배틀물로 넘어가는 듯했으나 다행히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초반 1쿨에서는 거인 작화가 3D로 바뀌고 제작사와 감독이 변경되면서 같은 제작사의 주술 회전과 비교해서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2쿨에서 액션 장면이 줄고 어둡고 드라마적인 연출이 필요한 스토리가 늘어남에 따라 교체된 연출가의 강점이 살 수 있었고 이전 아라키 테츠로 감독과는 다른 느낌의 섬세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MAPPA라는 제작사가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이번 겨울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이러한 단점을 보안해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임시)9/10 : 완벽하지는 않지만 나쁘지 않은 새 출발, 진격의 거인 팬이라면 주저 없이 추천한다

 


총평

올해 느낀 애니메이션 업계 전반의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적다 보니 추천글 후반에 적을 양을 넘어 버려서 새로 적고 있습니다. 2021년을 짧게 표현하자면 애니메이션 업계를 지배하던 모에라는 키워드가 힘을 다하고 새로운 자본이 들어오면서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근 5년간 한해에 이렇게 다양한 자극을 받은 적은 없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5년 길게는 10년까지 이 취미를 즐기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원래는 한 해가 끝나가는 시점에는 그 해를 대표하는 작품을 고를 수 있었지만 올해는 서로 다른 방향을 추구하는 명작들이 많아서 한 작품만을 뽑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도 개인적인 취향을 100% 반영해서 한 작품만을 뽑는다면 '오드 택시'를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 들려오는 소식들을 보면 2022년도 매주 애니를 챙겨보느라 정신없을 것 같습니다. 정말 손에 꼽을 수 있는 지루할 틈이 없는 한해였습니다.


 

 

[A.A.F] 2021년_4분기 애니 추천 (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

azunyaa.tistory.com

 

 

[A.A.F] 명작 애니 추천(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

azunyaa.tistory.com

 

 

[A.A.F] 판타지(이세계) 애니 추천(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디자인,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

azunyaa.tistory.com

#유루 캠Δ(유루 캠프) 2기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2기 #Re: 제로부터 시작되는 이세계 생활 2기(파트2) #Vivy -Flourite Eye's Song- #86 -에이티식스- #코미양은 커뮤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