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F] 입문하기 좋은 애니 추천 (feat. azunyaa)
본문 바로가기
애니 추천/테마별 애니 추천

[A.A.F] 입문하기 좋은 애니 추천 (feat. azunyaa)

by azunyaa 2021. 7. 17.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일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평점은 10점이 만점입니다.
- 원작과 별개로 애니메이션 자체만 평가합니다.

2021.05.27 1차

2021.06.18 2차 코멘트 추가, 정리

2022.05.15 alt 태그 추가


평가 기준
· 10/10 :
장르 상관없이 애니를 좋아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작품
·   9/10 :
해당 장르를 대표하는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작품
·   8/10 :
해당 장르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
·   7/10 :
해당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추천하는 작품

·   6/10 : 못 볼 정도는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추천하지는 않는 작품


입문 애니의 기준

- 모에, 시모네타, 열혈, 패러디 하렘 등 오타쿠만 즐길 수 있는 요소 제외

- 공포, 고어, 19금, 치유, 메카 등 대중적인 선호도가 떨어지는 장르 제외

- 너무 무거운 주제나 비상업적인 성격을 가지는 작품 제외

- 상업적인 색이 너무 묻어있는 이세계물 제외

- 낮간지럽게 느껴질 수 있는 청춘물 제외

- 최신 스타일의 작화에 6쿨 이하 분량의 작품


목록


 

강철의 연금술사

1.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

장르 - 판타지, 액션

제작사 - bones

 

작화, 스토리, 캐릭터 그야말로 모든 부분에서 완벽에 가까운 작품. 지금까지 본 애니메이션 중에서 가장 완벽에 가까운 작품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원작의 흠잡을 곳 없는 스토리와 복선 회수는 가히 예술에 가깝고 본즈 답게 액션 작화와 연출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봐온 수많은 작품 중에서도 최고로 뽑는 작품입니다.

 

볼드체 평가: 전체 애니 추천과 별개로 명작 애니 추천에 맞는 추가적인 코멘트

 

상당히 스케일이 크고 분량도 꽤 되는 편이지만 매 화 늘어짐 없이 타이트하게 진행되어 몰입감이 대단합니다. 잘 만든 애니메이션의 기준이 되어 줄 수 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애니메이션을 감상하실 예정이신 분이라면 꼭 봐야 하는 작품입니다.

 

10/10 :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명작이다.

 

귀멸의 칼날

2. 귀멸의 칼날

장르 - 시대, 액션, 판타지

제작사 - ufortable

 

원나블의 시대가 지나고 히로아카와 함께 새로운 소년물을 이끄는 작품. 작화와 연출은 제작사가 ufortable인 만큼 퀄리티 높게 뽑혔고 스토리도 대중에게 먹히는 왕도 소년만화입니다. 작화와 연출 특히 전집중 장면은 혀를 내두르게 할 만큼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성우진도 호화롭고 상업적으로도 성공하여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입체적인 캐릭터나 스토리를 원할 경우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높은 퀄리티의 작품이지만 소년물의 한계는 존재하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에 증명된 정통 소년물의 전개를 따라가기 때문에 앞선 세작품을 감상해보지 못하신 분에게는 다른 매체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애니메이션만의 재미를 느끼기 좋은 작품입니다. 

 

9/10 : 전체적으로 매우 훌륭한 소년만화, 다만 전개가 뻔하기 때문에 입체적인 캐릭터, 스토리를 원할 경우 비추

 

나만이 없는 거리

3. 나만이 없는 거리

장르 - 미스터리, 드라마, 스릴러

제작사 - A-1 Pictures

 

한 사건만을 다루는 본격  미스터리 스릴러. 1쿨(13화)라는 길이와 영화적인 연출 때문에 조금 긴 스릴러 영화를 보는 느낌의 작품입니다. 눈이 오는 날 겨울이라는 시간대가 자아내는 긴장감 속에서 누가 범인인지 추리하는 재미가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기승전결 매우 깔끔하여 감상하고 난 후의 만족감도 대단하니 미스터리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OCN 스릴러 드라마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취향에 맞으실 것입니다. 너무 분위기가 무겁기만 하지도 않고 짧은 분량 속에 복선의 회수도 깔끔하여 미스터리 장르에 입문하기에 가장 좋은 작품입니다.

 

9/10 : 한 편의 영화를 보듯 짧고 굻은 미스터리물을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4.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2기, 3기, 4기)

장르 - 히어로, 액션, 범죄

제작사 - bones

 

기존 원나블을 대체할 새로운 소년 점프식 성장물. 유치하게 느껴질 수 있는 히어로물을 현대에 맞춰 장점을 살리면서도 흥미롭게 풀어낸 작품입니다. 원작의 투박한 그림이 본즈의 작화로 표현되어 빠르고 통쾌한 액션 작화를 보여줍니다. 각 캐릭터들의 개성이 살아있기 때문에 등장인물이 많아도 난잡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본즈의 액션을 좋아하고 장기간 제작될 작품을 찾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히어로라는 조금은 유치하게 느껴질 수 있는 장르를 상당히 색다르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마블과 같은 히어로물 작품을 좋아하신다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실 것입니다. 

 

9/10 : 본즈와 소년 점프의 만남, 타격감 있는 액션 소년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너에게 닿기를

5. 너에게 닿기를 (+ 2기)

장르 - 로맨스

제작사 - Production I.G

 

최고의 순정 로맨스물. 양다리와 같은 불편한 요소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일편단심으로 상대방만 바라보는 The 순정만화인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순정물은 손가락이 오그라드는 타입인데 그럼에도 참고 볼 정도로 풋풋하고 달콤합니다. I.G의 수려한 작화와 연출로 일반에게도 많이 알려진 순정 로맨스의 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순정물에 손가락이 오그라드는 타입이신 분이라도 로맨스 장르를 조금이라도 즐기신다면 참고 중간까지는 감상해볼 것을 권할 수 있습니다. 순정 로맨스의 매력이 어떤 것인지 왜 순정만화를 보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10 : 순정 로맨스물이 왕도, 순정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에게는 비추

 

닥터 스톤

6. 닥터 스톤 (+ STONE WARS)

장르 - SF, 판타지

제작사 - TMS 엔터테인먼트, 8PAN

 

why 만화책 애니화. 마법도 드래곤도 없는 판타지 세계에서 과학이라는 현실적인 수단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작품입니다. 메인이 되는 과학 내용을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너져 버린 현대와 원시시대가 섞여 있는 배경도 아름답고 전개 속도도 적당해 일반인에게도 추천하기 좋은 판타지 sf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만... 2기는 점프식 소년물 배틀 전개라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어릴 때 과학 실험을 하는 tv프로그램이나 why만화책을 좋아하셨던 분에게 추천합니다. 다만 무겁고 조금 진득한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앞서 소개한 소년물 작품들과 다르게 유치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7/10 : 이과를 위한 작품, 베어 그릴스 영상이나 로빈슨 크루소와 같이 생존하는 스토리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마법사의 신부

7. 마법사의 신부

장르 - 판타지

제작사 - WIT STUDIO

 

오랜만에 나온 지브리를 떠올리게 하는 진짜 판타지물. 요즘은 배경의 인물들을 3D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작품은 그러한 세세한 부분부터 배경, 음악까지 어느 한 부분도 힘을 빼지 않은 작품입니다. 큰 틀의 스토리 속에서 옴니버스식 단편 에피소드들이 존재하는 방식으로 우후죽순으로 쏟아지는 이세계물과는 다르게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의 정통 판타지입니다. 이세계물에 질려 제대로 된 판타지물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지브리 작품에서 느껴지는 판타지 세계관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세계 판타지물은 주인공의 배경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문하기 좋은 장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9/10 : 환상적인 분위기의 판타지물, 이세계물에 질리신 분에게 추천한다

 

바라카몬

8. 바라카몬

장르 - 청춘, 일상, 코미디

제작사 - 키네마 시트러스

 

어른이 되어가는 이야기. 눈앞의 타인의 평가에 목매다는 청소년들에게 그것이 전부가 아님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메인 소재인 서예에서 모티브를 얻은 듯한 연출과 깔끔한 작화, 아이들의 사투리까지 키네마 시트러스라는 제작사에 기대하는 완성도와 디테일을 보여줍니다. 특히 OP의 가사는 작품의 주제를 잘 표현하고 있으니 꼭 가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청춘 장르의 작품은 주로 등장인물이고 학교 동아리 활동을 다루는 경우가 많아 공감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있어 대표적인 작품들이 입문 애니 추천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주인공이 성인이고 주제도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서 추천 목록에 넣었습니다.

 

9/10 : 20살 이하 청소년들에게 추천, 성장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바이올렛 에버가든

9. 바이올렛 에버가든

장르 - 드라마

제작사 - 교토 애니메이션

 

작화 괴물. 연속되는 그림으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이라는 미디어에서 작화란 단순히 선이 많고 섬세한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이 정도로 섬세한 작화는 지금까지 감상한 작품 중에서 최고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옴니버스식으로 진행되는 단편 에피소드들은 몰아가는 식으로 감동을 유도하고 메인 스토리인 바이올렛의 성장도 단편에 가려져 스토리텔링적인 면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작화와 연출은 최정상급 퀄리티를 보여주지만 특정 단편 에피소드 이외에는 전체적으로 스토리가 아쉬운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 작품만큼 작화가 좋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작품은 없기에 입문 목록에 넣었습니다.

 

9/10 : 쿄애니의 혼을 갈아 넣은 작화, 연출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빙과

10. 빙과

장르 - 일상, 미스터리, 학원

제작사 - 교토 애니메이션

 

압도적인 작화와 독특한 연출이 특징인 차분한 추리물. 학교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원물임에도 모에 요소가 절제되어 있어 매우 깔끔한 작품입니다. 특히 추리할 때 미스터리한 느낌을 살리는 연출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런 연출을 통해서 사람이 죽거나 하는 무거운 사건이 아님에도 싸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일반인에게도 가볍게 추천할 수 있는 웰메이드 추리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모에라는 요소는 익숙한 사람에게는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모에가 강조되어 있는 일상물 최대한 제외하였고 그 결과 남은 작품 중 하나가 이 작품입니다.

 

8/10 : 작화가 좋은 미스터리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약속의 네버랜드

11. 약속의 네버랜드 (+ 2기)

장르 - 미스터리, 스릴러

제작사 - Clover Works

 

긴장감의 완급조절이 뛰어난 스릴러물. 성우의 연기도 훌륭하고 최신 트렌드를 따른 깔끔한 작화를 보여줍니다. 1기는 다음을 예측하기 힘든 두뇌싸움에 잔혹성이 더해지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감상하였습니다. 이처럼 떡밥들도 깔끔하게 회수하고 후반부의 반전도 꽤나 충격적인 완성도가 높은 1기였지만... 2기에서는 스릴러적인 요소가 줄고 배틀 구도로 전환되면서 지루하게 느껴졌습니다. 갑자기 악역으로 나온 인물들이 개과천선하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꼭 1기만 감상할 것을 권합니다.

 

몰입감이 대단하여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하시는 분이 애니메이션에 빠지게 되는 계기를 만들기에 좋은 작품입니다.

 

1기 8/10 : 몰입감에 반전까지 있는 미스터리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2기 7/10 : 생존 서바이벌 장르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다만 뻔함

 

요르문간드

12. 요르문간드 (+ 퍼펙트 오더)

장르 - 액션, 범죄

제작사 - 화이트 폭스

 

양덕이 좋아하는 느와르 범죄물. 무기 상인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다루는 군상극입니다. 만화적 허용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비슷한 장르의 블랙라군과 비교하면 훨씬 현실적입니다. 미드와 만화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총기에 관심이 있다면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총기와 그 캐릭터의 성격을 연관 지어 감상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작화도 깔끔하고 엔딩도 수미상관 구조로 깔끔하게 마무리지어 완성도도 높아 액션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미국 드라마와 유사한 전투 액션을 보여주어 애니메이션을 전혀 모르시는 분에게도 부담 없이 추천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만화적인 요소도 섞여 있고 스토리의 기승전결도 확실하여 입문하기 좋은 액션 작품입니다.

 

8/10 : 미드 같은 총기 액션을 보여주는 액션 범죄물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월간순정 노자키군

13. 월간순정 노자키 군

장르 - 코미디, 학원, 로맨스, 일상

제작사 - 동화공방

 

순정 로맨스와 일상 개그물의 완벽한 조합. 동화공방이 만든 모든 일상 장르 작품 중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작품입니다. 연애 감정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캐릭터들 간의 러브라인은 적당히 가볍기 때문에 오글거림도 없고 개그와도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깔끔한 개그코드와 순정만화라는 소재를 이용한 연출도 특징적입니다. 코미디의 색이 강한 로맨스 코미디를 추천한다면 제일 먼저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러브 코미디라는 장르에 속하는 작품 중에서 패러디나 섹드립이 없고 러브라인도 적당히 가벼워 입문하기에 최적인 작품입니다. 

 

9/10 : 부족한 점이 없는 작품, 일상 코미디 작품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유루캠

14. 유루캠Δ(유루캠프) (+ 2기)

장르 - 여행, 드라마, 일상, 코미디

제작사 - C-Station

 

케이온의 후속작?? 키라라 계열 작품 특징인 귀여운 여성으로만 이루어진 캐릭터 구성에 소재가 현실의 일상에서 경험과 겹친다는 점이 제작사도 주제도 다르지만 이 작품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케이온과 같습니다. 신생 제작사이기 때문에 교토 애니메이션과 작화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무너지지는 않았고 캠핑이라는 소재에 맞게 배경에 힘을 줬습니다. 각박한 현실 속에서 입가에 웃음을 띠며 간접적으로나마 힐링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모에라는 요소가 주로 강아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처음 접하시는 분도 나름 받아들일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작품의 주제가 공감하기 쉬운 여행, 캠핑이라는 점도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 한몫했습니다.

 

9/10 : 아무런 생각 없이 쉬고 싶으실 때 볼 작품으로 추천한다.

 

은수저

15. 은수저

장르 - 학원, 청춘, 코미디

제작사 - A-1 Pictures

 

일상의 고민을 담은 작품. 농축업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가축의 권리, 농업의 현실 등 일상에서 고민해 보지 않은 주제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진로에 대한 고민 같은 일반적인 고민들까지 여러 갈등을 다루고 있는 청춘물입니다. 농업 고등학교에서의 일상은 진지하면서도 순수해서 바쁜 현실에 지친 사람들을 치유해 줍니다. 강철의 연금술자 작가의 작품답게 밀도감 있는 청춘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청춘물 배경과는 완전히 다른 농업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삼고 있어 기존 동아리 활동이 메인인 청춘물에서 느껴지는 위화감이 덜하고 실제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농업이라는 주제는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8/10 : 순수하고 따뜻한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이 멋진 세계의 축복을!

16.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 2기)

장르 - 코미디, 판타지, 이세계

제작사 - 스튜디오 딘

 

작붕을 연출로 승화시키다. 움직이는 그림이라는 점에서 가장 애니메이션 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작화 붕괴처럼 보이는 녹아내리는 작화는 콘티와 원안에서 모두 의도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오해를 부를 수도 있는 과감한 연출과 성우들의 열연이 약 빤 스토리가 맞물려서 역대급 코미디물이 탄생했습니다. 무엇이든 가능한 판타지라는 장르를 최대한으로 살린 병맛 개그물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코미디라는 장르에 있어서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장점을 느껴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물론 색이 강한 작품이기에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는 거부감이 들 수 있으나 그럼에도 추천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9/10 : 배꼽 잡고 웃고 싶으실 때 추천한다.

 

저 너머의 아스트라

17. 저 너머의 아스트라

장르 - SF, 판타지, 청춘

제작사 - LERCHE

 

반전 있는 SF 생존물. 먼 미래 다른 행성으로 가는 캠핑에서 조난당한 고등학생들이 집으로 귀환하는 여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우주와 외계행성들의 묘사가 훌륭하고 풍경을 묘사할 때 이외에는 시네마스코프 비율(21:9)을 사용하여 영화적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본격 SF물로 느껴질 수 있으나 이야기의 본질은 여정 속에서 각자 가지고 있는 고민을 해결하는 청춘 군상극에 가깝습니다. 이야기 전체를 관통하는 복선도 존재하여 개연성도 뛰어나고 후반 마무리도 깔끔하여 SF로써도 청춘극으로써도 매우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본격 SF 장르의 작품은 주제가 너무 무거운 경우가 많아 추천하기 힘들고 조금은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작품으로 선정하였습니다. 

 

8/10 : 아름다운 우주 배경의 완성도 높은 청춘 군상극에 흥미가 있으신 분에게 추천한다.

 

주술회전

18. 주술회전

장르 - 판타지, 액션

제작사 - MAPPA

 

또 다른 대체 소년물 후보. 우연히 주술(요괴)의 정체를 알게 된 주인공이 강력한 주술을 흡수하게 되고 다른 주술을 퇴치하기 위해서 성장한다는 전형적인 소년물입니다. 경쟁작 히로아카, 불꽃 소방대, 귀멸의 칼날과 비교해서 작화와 연출에서는 전혀 밀리지 않습니다. 다만 캐릭터들의 매력이 다른 작품에 비해 떨어지고 전개가 너무나도 왕도적이어서 원나블을 보던 세대에게는 지루하게 느껴집니다. 현재까지는 이 점 때문에 히로아카나 귀멸의 칼날만큼의 인기를 얻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앞서 소개한 소년물과 비교해서 캐릭터의 매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몸을 움직이는 액션 작화만큼은 압도적이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두웠으면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작품을 더 선호하시기 때문에 입문 목록에 넣었습니다.

 

8/10 : 매우 뛰어난 작화의 왕도 소년물을 찾고 계신 분에게 추천한다.

 

플라잉 위치

19. 플라잉 위치

장르 - 일상, 마법

제작사 - J.C.STAFF

 

동화 같은 이야기. 시골 일상물에 마녀라는 소재를 살짝 더한 마치 동화 같은 분위기의 작품입니다. 중간중간 소소한 마법을 소재로 하는 개그가 포함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감상하였습니다. 작화 특히 배경작화의 퀄리티가 매우 훌륭하고 어쿼스틱 풍의 배경음악은 작품과 매우 잘 어울립니다. 불필요한 모에 요소가 없는 누구에게 추천할 수 있는 일상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큰 갈등 없이 그저 바라만 보고 있어도 힐링이 되는 장르 중에서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꺼릴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 작품입니다. 이런 장르도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에 추천하였습니다.

 

8/10 : 일상물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하이큐

20. 하이큐!! (+ 2기, 3기, 4기)

장르 - 스포츠

제작사 - Production I.G

 

잘 만든 스포츠물. 스포츠물의 뻔한 공식대로 흘러가는 작품입니다. 다만 스포츠 경기 중에서 배구는 움직임이 크고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마치 액션물을 보듯 즐길 수 있습니다. 원작의 거친 그림체를 살린 연출과 고난도의 작화가 빠른 템포로 진행되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감상하였습니다. 하지만 3기로 넘어오면서 전개 속도가 느려졌고 4기로 넘어오면서 작화의 퀄리티도 떨어져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1,2기만큼은 최신 스포츠 애니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제3자의 입장에서 감상하는 스포츠 중계나 스포츠 선수가 아닌 사람이 연기를 하는 영화와는 다른 스포츠 애니메이션만이 가지는 장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1,2기 9/10 : 스포츠물의 강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작품, 스포츠물을 좋아한다면 강력히 추천한다.
3,4기 7/10 : 스토리도 작화도 1,2에 못 미치지만 그럼에도 나쁘지 않은 스포츠물 

 

호리미야

21. 호리미야

장르 - 일상,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 CloverWorks

 

가벼운 러브 코미디. 등장인물이 많음에도 갈등이 깊지 않아서 러브라인이 매우 깔끔한 작품입니다. 여러 러브라인을 다루다 보니 순정물처럼 오그라들지는 않지만 여운도 남지 않습니다. 작화 특히 캐릭터 디자인이 매력적이고 클로버 웍스답게 작화 붕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무겁지 않은 로맨스물을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매우 가벼운 분위기의 작품으로 복잡한 갈등도 없고 아싸인 등장인물도 존재하지 않아 러브 코미디를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 가장 쉽게 추천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7/10 : 매우 깔끔하고 가벼운 로맨스 코미디를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22. Fate/stay night [Unlimited Blade Works]

장르 - 액션, 판타지

제작사 - ufortable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퀄리티를 보여주는 작품. 이전에 애니화 된 스튜딘 페스나의 악명을 씻어준 작품입니다. 페이트 제로에 비해서 제작 기간도 길었고 들어간 자본도 많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특히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훌륭한 배경 작화가 일품입니다. 제로에 비해서 다양한 표정 변화를 이용한 연출 또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군상극임에도 각 캐릭터들의 배경에 무게감이 없고 전개 또한 뻔한 점은 아쉬웠습니다. 무겁지 않은 높은 퀄리티의 판타지 액션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여러 캐릭터가 서로 죽고 죽이는 배틀로얄 장르의 재미를 가장 잘 살리고 있습니다. 전작 페이트 제로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도 많이 무겁지 않아서 페이트 시리즈를 입문하기에 좋은 작품입니다.

 

8/10 : 섬세하고 화려한 액션물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사이코 패스 애니

23. PSYCHO-PASS(+ 2, 3)

장르 - SF, 범죄, 경찰, 액션

제작사 - Production I.G, 타츠노코 프로덕션

 

주제의식이 존재하는 SF 경찰물. 사이버펑크스러운 디스토피아 세계관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해결하는 전개를 보여줍니다. 독특한 점은 사회에 저항하는 것은 범죄자이며 이를 쫓는 주인공은 사호의 부조리함을 느끼면서도 이를 거부하지 못하는 인물이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아이러니 속에서 각 인물들이 내리는 답을 통하여 작품은 시청자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높은 퀄리티의 작화와 연출, 입체적인 캐릭터에 사회정의를 다루는 심오한 주제까지 겸비한 생각 하면서 볼 수 있는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낮간지러울 수 있는 청춘이나 철학보다는 사회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어 주제가 무겁긴 하지만 공감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디스토피아 세계관에 범죄 수사물이라는 장르까지 마이너 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만 대중에게 이해받을 수 있는 마지노선에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1기  10/10 : 우로부치가 풀어내는 법과 정의에 대한 질문과 I.G가 가장 잘하는 현실적인 액션과 연출의 조합, 생각하면서 볼 수 있는 작품을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

2기  8/10 : 각본가와 제작사가 교체되어 기존 캐릭터의 매력이 떨어졌으나 사이코 패스라는 시리즈에 걸맞은 주제의식 다루고 있다

3기  7/10 : 기존 사이코 패스가 가지고 있던 미국 범죄 드라마와는 다른 주제의식이 잘 보이지 않는다

 

4월은 너의 거짓말

24. 4월은 너의 거짓말

장르 - 청춘, 드라마, 로맨스

제작사 - A-1 Pictures

 

추천할 수 있는 감동물. 극 초반부터 결말의 형태가 예상되고 마지막 감동을 위해서 분위기를 몰아가는 전형적인 감동물입니다. 하지만 작품 전체에 걸쳐서 주인공과 히로인의 관계를 중심으로 차근차근 쌓아나가기 때문에 거부감이 드는 감동은 아니었습니다. 주변 인물과의 에피소드도 함께 진행되지만 어디까지 메인 Boy Meets Girl입니다. 애니메이션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음악이라는 소재와 하이라이트 장면에서의 고난도 연주 작화까지 스토리 이외의 부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감동물에 입문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주인공과 메인 히로인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되고 여기에 음악이 더해져 감정을 이입하기 쉽습니다. 유도하는 식의 감동물 중에서 분량 조절도 잘 되어 있고 전개도 깔끔하여 감동물에 입문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9/10 : 후유증이 남는 감동물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총평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하는 작품도 일반 시청자가 불편해할 만한 요소가 있으면 제외하였고 동시에 작품성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대중성이 높은 작품은 우선해서 골랐습니다. 가능한 한 모든 장르를 아우러서 목록을 만들고자 하였지만 다 적고 나서 보니 대중성을 너무 의식한 탓에 놓친 작품이 조금 많아 보이네요. 처음 애니메이션을 접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A.A.F] 애니 추천 100선(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디자인,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포

azunyaa.tistory.com

 

 

[A.A.F] 명작 애니 추천(feat. azunyaa)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 추천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 평가는 작화(연출, 캐릭터 디자인, 작붕...), 스토리, 캐릭터성 3가지 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약간의 스

azunya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