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F 군대] 카투사 지원 조건과 접수 방법 (+ 월별 경쟁률)
본문 바로가기
내꺼/카투사 생활

[A.A.F 군대] 카투사 지원 조건과 접수 방법 (+ 월별 경쟁률)

by azunyaa 2021. 7. 13.

 

안녕하세요.

이 글이 예약 발행되고 있을 시점에는 훈련소에 있을 azunyaa입니다.

토익 점수 넘기고 10대 1의 경쟁률을 뚫어 가까스로 붙었지만 역시 군대는 가고 싶지 않네요...

 

이번 글에서는 카투사 지원 조건과 접수하는 방법과 지원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특히 코로나와 관련해서 지원 시기를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에 대하여 한번 지원해본 사람의 입장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투사(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

카투사는 미 8군에 증강된 한국 육군 요원으로 한미 연합 관련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입니다. 미 육군 지휘체계에 파견되어 미국 육군복을 입고 미군부대에서 근무하지만 어디까지나 대한민국 육군 소속이기 때문에 월급, 징계, 처벌은 국군 기준을 따릅니다.

2인 1실 또는 1인 1실의 생활, 뷔페식 식사 잦은 외출과 외박 등 복무 환경이 일반적인 국군에 비해 쾌적하지만 이 또한 부대나 보직마다 다르고 업무 강도의 경우 오히려 강한 경우도 있습니다. (헌병과 전투병에게 묵념...) 그럼에도 미군의 개인적인 성향과 개인실의 사용으로 군대 내 가혹행위가 적은 점은 확실한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원 자격

미군과 대화를 해야하기 때문에 영어를 잘해야 할 것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추첨 형식으로 바뀌고 나서는 어학성적 조건이 높지 않기 때문에 수능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시도해 볼만 합니다.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제출할 서류나 제출 기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모집 공고를 직접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집안내 - 카투사 - 육군 - 안내 및 지원절차 - 모집안내서비스 - 군지원(모병)안내 - 병무청

모집안내-카투사(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 카투사는 미8군에 증강된 한국군 육군 요원(한국군지원단 소속)으로 한미연합 관련 임무를 수행합니다. . 지원자격 지원자격에 관한

www.mma.go.kr

 

 

모집 기간

카투사는 병무 민원 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합니다. 지원 날짜는 매년 9월 중순쯤에 받고 11월에 선발이 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9월 이전에 어학 시험을 치고 결과까지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토익을 예로 들면 성적은 약 1~2주 후에 발표되니 적어도 8월 중순에는 시험을 쳐야 합니다. 

 

인터넷 지원서 접수 : 매년 9월 중순
선발(합격통보) : 11월 중

어학시험(ex: 토익) : 8월 중순 전에는 응시

 

또한 지원서 접수 마감 시간에는 접속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 지원서 제출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공고가 뜨자마자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지원하고 나서 접수 마감 시간까지 입영희망 월 수정 가능)

 

입대년도 총 인원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20 1,600 - 19.2 14.9 13.0 11.4 10.0 9.9 9.4 8.8 8.2 7.9 7.9
2021 1,590 11.2 10.7 9.6 8.8 8.1 7.9 8.8 - 8.2 7.6 7.4 7.4

 

카투사는 한번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몇 월에 지원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모집 인원이 급격하게 줄은 2020 이후 자료를 살펴보면 경쟁률이 2배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2021년도는 코로나라는 변수까지 작용해서 더욱 예측이 힘들었는데요. 이를 고려해서 개인적으로 각 월마다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2월, 11월
장점: 경쟁률이 낮음. 11월의 경우 칼복학 가능.
단점: 연말연초를 훈련소에서 보내야 함. 몸이 편한 겨울 시즌을 한 번밖에 못 보냄.

10월, 9월
장점: 훈련소에서 날씨가 좋음. 제대 이후 복학까지 여유시간이 적절함.
단점: 훈련소 기간에 높은 확률로 추석이 들어감. 

6,7,8월
장점: 겨울 시즌을 두번 보낼 수 있음. 훈련소에서 폭염으로 훈련이 없을 수 있음. UTG 바로 끌려갈 가능성 낮음.
단점: 훈련소 때 매우 더움. 전역하고 복학까지 너무 오래 걸림.

4,5월
장점: 훈련소에서 날씨가 좋음. 겨울 시즌을 두 번 보낼 수 있음. 칼복학 가능한 마지노선. 
단점: UFG기간 때 이등병일 때라 자신의 부대가 훈련을 간다면 끌려갈 가능성이 있음

3월
장점: 날씨도 나쁘지 않고 복학하기 좋음. 겨울 시즌도 적당히 섞여 있음. 독수리 안 끌려감.
단점: 경쟁률이 높음.

1,2월
장점: 빨리 들어감. 
단점: 훈련소 때 매우 추움. 겨울 시즌 두번은 못 보냄. 독수리 끌려갈 수 있음. 경쟁률 높음.

 

참고로 2021 시즌은 어학 시험 자체가 많이 시행되지 않아 2020 시즌에 비해서 경쟁률이 낮았던 것이고 2021년에는 토익 시험도 정상적으로 치러지기 때문에 2022 시즌은 2020 시즌의 경쟁률 정도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이 궁금해 하는 것이 어학 시험 성적이 높으면 합격할 확률이 높은가?인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단적인 예를 들면 지인 2명 모두 카투사에 지원했지만 토익 980점은 맞은 지인은 탈락하였고 890을 맞은 지인은 붙었습니다. 그리고 그보다 점수가 낮은 저도 붙었습니다. 즉, 커트라인만 넘기면 그 이후는 완전히 운에 달려 있습니다.

 

 

접수 방법

원래라면은 각 절차마다 프린트 스크린으로 자세하게 설명했을 텐데... 지원 당시에는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 않아 보여드릴 수가 없네요. 죄송합니다 >﹏<

 

1. 지원특기 관련 정보 확인

 

- 지원절차 공지사항

 

모집안내 - 카투사 - 육군 - 안내 및 지원절차 - 모집안내서비스 - 군지원(모병)안내 - 병무청

모집안내-카투사(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 카투사는 미8군에 증강된 한국군 육군 요원(한국군지원단 소속)으로 한미연합 관련 임무를 수행합니다. . 지원자격 지원자격에 관한

www.mma.go.kr

 

- 실시간 지원상황(군지원->실시간지원현황)

 

병무민원

 

mwpt.mma.go.kr

 

2. 지원서 접수

 

- 병무민원(아래 링크) -> 접속하기 -> 군 지원 -> 통합 지원서 작성 -> 지원서 접수

 

병무민원

 

mwpt.mma.go.kr

접속하기를 누르고 간편 인증 앱을 설치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인증하면 편하지만 저처럼 병무청 간편 인증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이 필요합니다. (휴대폰 인증은 접수 확인만 가능하고 지원서 접수는 안됩니다... ㅜㅜ)

 

3. 최종 합격여부 확인/입영통지서 수령

 

- 병무청 누리집 -> 병무민원 -> 군 지원 -> 합격여부ㆍ입영통지서 확인에서 출력

- 입영통지서 수령 : 본인 E-mail에서 출력(지원서에 입력한 메일 주소)

 

 

마무리

처음 카투사에 지원하려고 알아보았을 때 홈페이지 내용을 그냥 프린트 스크린 해서 올린 글이거나 필요하지 않은 정보까지 모두 모아 놓은 정보뿐이어서 조금 당황한 기억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지원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을 목표하였습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지원하는 데 있어 문제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카투사에 붙은 이후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다뤄보겠습니다.

 


 

 

[A.A.F 이사 시리즈]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확인하고 해결하기

안녕하세요(;´д`)ゞ 나는 안 걸릴 거라고 생각했던 azunyaa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구글 애드센스에 관한 제가 아는 모든 팁들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조심하고 또 조심했지만 결국 저품

azunyaa.tistory.com

반응형

댓글